본문 바로가기

Turequest차트

[아듀 2007] 가요계 총결산!-RJ명

2007년 가요계 총결산
 
2007년 가요계를 떠올리면 어떤 것들이 떠오르시나요?

제일 먼저 tell me 열풍 그리고 아이돌 그룹들의 맹활약, 신인들의 등장, 상반기 발라드 하반기 댄스곡 강세, 대형가수의 come back, ost(original sound track)인기, 개그맨들의 가요계 등장 등을 들 수 있겠습니다.

2007년 monthly best request chart에서도 이런 가요계의 현상들을 살펴 볼 수 있습니다.

상반기에는 발라드 곡이 인기를 끌었다면 하반기에는 댄스 곡이 chart 에서 강세를 띄고 있습니다. 상반기를 살펴보면 1월에는 이루 흰눈 2월에는 씨야 미워요가 1위를 차지했고 하반기 9월에는 휘성 사랑은 맛있다 그리고 10월은 원더걸스 tell me 11월에는 소녀시대 소녀시대가 여러분의 사랑을 많이 받았죠?

Tell me 열풍! 국민가요가 되어버린 원더걸스의 tell me 로 인해 2007년 후반기 가요계는 뜨거웠습니다. 남녀노소 나이불문하고 모두 다 tell me노래를 흥얼거렸으니 말입니다. Tell me의 인기는 식을 줄 몰랐으니 9월부터 12월까지 4개월 동안 그 인기는 best request chart 상위권내에 머물렀습니다. 원더걸스의 프로듀서인 박진영은 원더걸스의 인기 때문에 자신의 come back 무대가 부담스럽다고 말하기도 했었죠?

박진영을 포함한 토이, 유승준, 변진섭, 양파등 굵직한 대형가수의 come back무대가 유난히 많았던 2007년 이였습니다. 우리는 오랫동안 그들을 기다려 왔죠? 이들 컴백무대의 시기는 평균 잡아 6년쯤 되니 정말 오래 기다린 셈 입니다. 양파의 사랑 그게 뭔데는 6월 chart에서 2위를 차지 할 정도로 우리들의 사랑을 많이 받았습니다. 물론 후반기에 come back한 박진영과 토이의 인기도 연말까지 계속해서 이어지고 있습니다.

 원더걸스, 빅뱅, 소녀시대, ft아일랜드, 윤하의 공통점은 무엇일까요? 바로 대단한 신인 그리고 10대가수라는 공통점이 있습니다. 2007년에는 유난히 신인들의 등장이 많았던 한 해였습니다. 오랜 기간의 준비기간을 거쳐 준비된 신인으로 우리들의 주목을 끌기에 충분했습니다. 음악성을 갖춘 그들 이였기에 우리들의 사랑을 한 몸에 받을 수 있었겠죠?

 1월 chart를 살펴보면 윤하 audition이 7위를 빅뱅의 dirty cash가 9위를 차지했었는데요, 후 폭풍을 예고하며 후반기 윤하는 1.5집을 발표하며 혜성으로 그리고 빅뱅은 미니앨범 hot issue 타이틀 곡 마지막 인사로 많은 사랑을 받고 있습니다.

그리고 ft아일랜드 이야기를 빼 놓을 수 없겠죠? 무더웠던 여름 날 우리들의 마음을 시원하게 만들어 주었던 사랑앓이는 6-7월 많은 사랑을 받으며 7월 chart 1위에 오르기도 했습니다. 데뷔곡 아이러니로 활동하던 원더걸스도 후반기 정규 1집 앨범을 발표하며 10월 chart에 tell me를 1위로 등극시키기도 했습니다. 다시 만난 세계로 처음 등장했던 소녀시대도 정규1집 앨범 발매로 더 많은 활동을 하고 있죠? 8월 chart에서 다시 만난 세계는 3위를 11월chart에서 소녀시대는 1위를 차지했습니다. 대단한 신인들의 등장이 2008년까지 쭉 이어졌으면 좋겠습니다!

 영화나 드라마의 인기는 OST의 인기로 이어졌고 chart에서도 상위권을 차지했습니다.

1월 chart 김아중 maria(미녀는 괴로워-영화) 3월 차태현 이차선 다리 (복면달호-영화) 4월 거미 통증 (히트-드라마) 5월 beyonce listen (드림걸스-영화) 8월 이선균 바다여행 (커피프린스 1호점-드라마) 바비킴 일년을 하루같이 (쩐의 전쟁-드라마) 11월 박효신 눈의 꽃(미안하다 사랑한다-드라마)

드라마나 영화를 접하고 음악을 들을 수 있었던 시절과는 달리 인터넷의 발달과 더불어 음악을 접할 수 있는 기회가 늘어남에 따라 음악을 먼저 접할 수 있게 되고 그런 후에 영화를 관람하거나 드라마를 시청하는 경우가 많아 진 것 같죠?

2008년에는 어떤 OST가 주목을 받을 지 기대를 해 봐야 겠습니다.

 제 22회 골든디스크 시상식에서 대상을 차지한 그룹이죠 sg워너비의 인기는 TU request chart에서도 살펴볼 수 있습니다. 1월 사랑가, 2-3월 kcm과 함께 부른 가시리, 4-5월 아리랑, 6월 한 여름날의 꿈, 8월 stay까지 다양한 곡들로 우리의 주목을 끌었습니다. 또 연말special album을 발표 하여 첫눈으로 계속해서 인기몰이를 하고 있죠?

 우리의 주목을 끌었던 또 다른 가수들이 있죠? 바로 나몰라 패밀리, 하하, 김미려, 조원석 입니다.

그들은 우리에게 익숙한 TV 브라운관에 등장하는 개그맨이지만 노래를 하는 가수로서도 2007년에는 많은 사랑을 받았습니다. 특히 나몰라 패밀리의 사랑해요는 9월 chart 3위에 진입했고 방송횟수를 총 집계한 1-11월 chart에서 9위를 차지했습니다. 왜 음반을 발매했냐는 질문에 행사를 뛰기 위해 만들었다고 말했던 나몰라 패밀리! 그들의 재치만점 입담만큼이나 사랑해요도 우리의 귀를 즐겁게 해주기에 충분했습니다. 무한도전 강변북로 가요제를 위해 제작된 노래였던 키작은 꼬마 이야기는 9-10월 chart에 오르며 무한도전의 인기를 과시하기도 했죠? 최근 싱글 앨범을 발표하여 너는 내운명으로도 많은 사랑을 받고 있습니다. Hot mustic request에 초대되었던 김미려와 조원석도 앨범 발매 후 왕성한 활동을 하고 있죠?

 --------------------------------------------------------------------------------

2007년 monthly best request chart

                      1월부터 11월까지 방송 횟수를 종합하여 발표한 순위


1월 이루 흰눈
2월 씨야  미워요
3월 아이비 유혹의 소나타
4월 마골피  비행소녀
5월 윤하 비밀번호486
6월 씨야 사랑의 인사
7월 ft아일랜드 사랑앓이
8월 빅뱅 거짓말
9월 휘성 사랑은맛있다
10월 원더걸스 Tell me
11월 소녀시대 소녀시대
 
1-11월 total

순위  방송횟수  가수  곡명
 
1 172  빅뱅  거짓말
2 156  원더걸스  Tell me
3 119 ft아일랜드 사랑 앓이
4 97 vos 나 이젠
5 95 소녀시대 다시 만난 세계
6 90 휘성 사랑은 맛있다
7 84 씨야 사랑의 인사
8 84 Mc몽 So fresh
9 78 나몰라 패밀리 사랑해요
10 75 제이 눈물로
11 73  바비킴 일년을 하루같이
12 69 제드 사랑의 숲에서 길을 잃다
13 66 엠씨더맥스 눈물
14 63 럼블피쉬 그대 내게 다시
15 57 vos 매일매일
--------------------------------------------------------------------------------

2007년 가요계를 정리하다 보니 정말 다사다난 했던 한 해 였던 것 같습니다!

유혹의 소나타, 이럴거면으로 많은 사랑을 받았던 가수 아이비가 구설수에 오르게 되면서 모든 계획을 중단하고 연말 시상식에 불참 하였지만 얼마 전 골든디스크 시상식에서 오랜만에 브라운관에 등장하여 눈물의 수상소감을 발표하기도 했었습니다. 무엇보다 아이비는 연말 시상식에서 화려한 무대를 장식할 것이라고 기대를 했지만 그 사건 이후 모든 활동을 중단해서 많은 가요계 팬들의 마음을 아프게 했었죠?

안 좋은 일들은 훌훌 털어버리고 좋은 일들이 가득한 2008년 가요계가 되기를 그리고 실력 있는 가수들이 등장하여 더 좋은 음악을 들을 수 있기를 기대해 봅니다. TU request chart는 2008년에도 이어집니다! 더 좋은 소식으로 찾아 뵐게요!

지금까지 2007년 가요계 총결산 RJ명이였습니다!